본문 바로가기

여름 달리기에서 수분 보충 땀 관리 그리고 러닝 웨어 TIP

목차

    여름 달리기 참 힘들죠? 달리기를 꾸준히 하는 러너들에게도 여름은 쉽지 않습니다. 여름 달리기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수분 섭취와 땀 관리입니다. 여름 달리기를 할 때 수분 섭취와 땀 배출을 위한 러닝 웨어에 대해 공유합니다. 이론적인 내용 보다 실제 달리기를 하고 있는 입장에서 실생활에 적용 가능한 내용을 작성해 봅니다. 여름 달리기 함께 극복해 봅시다.

    여름달리기-수분보충-땀관리-러닝웨어-TIP
    여름 달리기에서 수분 보충 땀 관리 그리고 러닝 웨어 TIP

     

    목차

    1. 여름 달리기 수분 섭취와 땀 배출

    2. 여름 러닝 웨어

    ㆍ싱글렛과 쇼츠

    ㆍ땀 흡수에 필요한 웨어

    3. 슬기로운 여름 달리기 

    ㆍ새벽 야간 러닝

    ㆍ실내 트레드밀 러닝

    ㆍ트레일 러닝

    4. 마치는 글과 생각 공유

     

     

     

     

    여름 달리기 수분 섭취와 땀 배출

     

    여름 달리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체온 조절입니다. 땀 배출이 원활하지 않으면 체온이 상승하기도 하고 탈수 증상을 느낍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온과 습도가 높은 여름은 체온 조절을 위한 수분 섭취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60분 러닝을 기준으로 달리기 전에 500ml-600ml 정도를 마시고 달리기를 시작합니다.

     

    미리 물이나 스포츠 음료 이온 음료를 마시고 달리기를 한다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달리는 중에는 20분마다 약 100ml-150ml 정도를 섭취해 주면서 60분 달리기를 준비해 보세요. 개인마다 페이스와 운동능력이 다르기 때문에 약 3k-4k 정도의 거리에서 물을 마셔주면서 러닝해 보세요. 시간별 또는 거리별 기준으로 지속적인 수분 섭취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ㆍ출발 전 500ml-600ml 물 섭취

    ㆍ러닝시 20분마다 100ml-150ml 물 섭취

     

     

    러닝시 물 수납에 관련된 내용은 아래의 이전 글을 참고해 주세요.

     

    러닝 훈련 할 때 수분 공급에 필요한 수낭 물백 리저버 활용

     

    LSD 러닝 훈련 할 때 수분 공급에 필요한 수낭 물백 리저버 활용

    LSD 러닝 훈련, 장거리 달리기를 할 때 수분 공급은 매우 중요합니다. 수분 공급을 위한 러닝 베스트 그리고 수낭 물백 리저버를 착용 후 수분 공급하는 장점과 단점을 공유합니다. 그리고 그 외

    runningwikii.com

     

     

    러닝 벨트 

    러닝 벨트는 필수는 아니지만 착용하면 스마트 폰을 넣을 수도 있고 작은 용량의 물을 넣기에도 좋습니다. 벨트 형태이기 때문에 100ml-200ml의 물을 넣어서 달리기를 할 때 좋습니다. 러닝 벨트는 형태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레이스 벨트를 많이 사용합니다. 여러 종류의 러닝 벨트가 있지만 로드 러닝과 트레일 러닝을 겸할 수 있는 살로몬 제품을 많이 사용합니다. 러닝 벨트에 대해 더 궁금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해 주세요.

     

    러닝 벨트 vs 암밴드에 대한 선택? 러닝 할 때 추천하는 것!

     

    러닝 벨트 vs 암밴드에 대한 선택? 러닝 할 때 추천하는 것!

    러닝을 하다 보면 인증사진을 찍고 기록을 남기기도 합니다. 어쩌면 스마트폰은 이제 포기할 수 없는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달리기를 할 때 간단한 수납이 필요한 경우 흔히 사용하는 것이 러

    runningwikii.com


    러닝 벨트는 물약병 100ml 2개를 수납할 수 있는 정도는 됩니다. 60분 달리기를 할 때 2번의 수분 공급을 위해 러닝 벨트에 100ml 2개를 수납하여 달려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물약병은 모양은 이상할지 몰라도 가볍고 매우 유용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이소나 인터넷 등 시중에 판매하는 곳이 많습니다. 

    물약병은 용량별로 판매가 됩니다. 달리기 할 때 유용합니다.

     

    나는 러닝 벨트가 불편하다?

    러닝 벨트를 착용하는 것이 번거롭다면 물약병 두 개를 각각 손에 쥐고 뛰어도 벨런스가 상당히 좋습니다. 물약병의 용량이 크지 않아 팔 치기 하는 동작을 방해하지 않을 뿐 아니라 그 무게감으로 인해 안정적인 팔 치기가 가능합니다. 가끔 저도 러닝 벨트가 덥다고 느끼는 날에는 물약병만 챙겨서 손에 쥐고 달리기를 하다가 수분 공급을 해주고 있습니다. 매우 유용하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러닝 베스트

    러닝 베스트는 러닝 벨트보다 수납성이 좋습니다. 보다 많은 용량의 물을 수납할 수 있기 때문에 장거리 달리기 훈련으로 매우 좋습니다. 하지만 여름 달리기에 있어서 러닝 베스트는 다소 덥기 때문에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물을 넉넉하게 준비하고 싶을 때 사용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러닝 베스트는 가슴 부분에 소프트 플라스크(물통)를 수납하기도 하고 큰 용량이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게감이 있어서 흔들림이 발생합니다. 세상 어디에도 안 흔들리는 러닝 베스트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만 흔들림을 최소화하여 설계된 좋은 러닝 베스트는 많습니다. 

    러닝 베스트를 착용하고 로드 러닝을 하는 경우 팔 치기 하는 동작이 부자연스러워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물통의 무게감으로 흔들림이 발생하기 때문에 불편할 수도 있습니다. LSD 훈련과 같이 천천히 오래 달리기를 할 때 수분 섭취에 있어서 러닝 베스트는 좋은 선택입니다. LSD 훈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전 글을 참고해 주세요.

     

    장거리 달리기 LSD 훈련을 해야 하는 이유

     

    장거리 달리기 LSD 훈련을 해야 하는 이유

    마라톤 42.195km 장거리를 달리기 위해 러너들은 평소 여러 많은 러닝 훈련을 꾸준히 합니다. 그중 장거리 달리기 LSD는 지구력 향상, 근력 증가, 신체 능력 향상, 영양 및 수분섭취 테스트, 장비 및

    runningwikii.com

     


    러닝 베스트 구매 시 소프트 플라스크(물통)가 포함되어 있어서 베스트에 물통을 수납하여 달리기 하기 좋습니다. 러닝 베스트에 대한 내용은 아래의 이전 글을 참고해 주세요.

     

    파타고니아 슬로프 러너 인듀어런스 베스트 후기 (트레일 러닝 조끼)

     

    파타고니아 슬로프 러너 인듀어런스 베스트 후기 (트레일 러닝 조끼)

    파타고니아 슬로프 러너 인듀어런스 베스트의 특징과 실제 착용 후기 그리고 장점 단점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트레일 러닝, 장거리 러닝이나 등산할 때 착용하면 좋은 러닝 베스트 추천 포

    runningwikii.com

     

    블랙다이아몬드 디스턴스 4 트레일 러닝 베스트 후기

     

    블랙다이아몬드 디스턴스 4 트레일 러닝 베스트 후기

    트레일 러닝이나 근거리 등산, 장거리 로드 러닝을 할 때 만족하며 사용하고 있는 블랙다이아몬드 디스턴스 4 트레일 러닝 베스트 후기입니다. 여러 많은 러닝 베스트를 착용해 봤지만 중고 장

    runningwikii.com

     

     

     

    여름 러닝 웨어

    여름 달리기 복장은 정답은 없습니다. 한여름 러닝 웨어는 싱글렛과 쇼츠를 많이 착용하고 있습니다. 싱글렛은 흔히 우리가 아는 어깨가 드러나는 나시를 말하는 것이고 쇼츠는 반바지입니다.  러닝 웨어는 코튼면 소재로 된 의류는 피해 주세요. 땀의 흡수가 좋은 코튼 면 소재의 경우 건조가 어렵고 땀이 흡수되면 의류는 무거워지기도 합니다. 코튼 면의 경우 땀에 젖으면 마찰이 크게 생겨 몸에 스크레치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땀 흡수와 건조가 빠른 폴리에스터 소재의 기능성 웨어 싱글렛과 쇼츠 사용을 추천합니다.

     

    러닝 싱글렛 

    한 여름에는 정말 답이 없습니다. 달리기를 첫 시작했던 여름은 반팔을 입었는데 다음 해 여름부터는 싱글렛을 입고 있습니다. 살면서 처음으로 입어본 싱글렛은 러닝이 아니었으면 안 입었을 것 같습니다. 너무 선수 같은 느낌이 들기도 하고 안 입어봤던 입장에서는 부담스러운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한번 입기 시작하면 싱글렛 보다 편한 러닝웨어도 없습니다. 의외로 사람들은 타인에게 관심 없습니다. 과감하게 싱글렛 도전해 보세요. 걸리적거리는 것이 없고 무엇보다 가볍고 심플합니다. 싱글렛은 나이키, 호카, 푸마, 아디다스, 뉴발란스, 언더아머 등 많이 있습니다. 

     

     

    러닝 쇼츠

    러닝 쇼츠의 경우는 여름뿐만 아니라 늦봄부터 초가을까지 두루두루 입을 수 있습니다. 날씨가 쌀쌀한 간절기에 긴바지를 입는 경우도 많지만 체온 유지를 위해 긴 팔 아우터에 쇼츠를 입고도 충분합니다.

    러닝 쇼츠 기장에 대해 궁금한 분들이 많습니다. 러닝 쇼츠의 경우 3인치-7인치 기장을 개인마다 착용합니다. 그중에서 5인치 기장의 러닝 쇼츠를 가장 많이 선호합니다. 너무 짧지도 않고 너무 길지도 않은 적당한 기장입니다. 너무 짧은 쇼츠가 부담스러운 분들은 7인치 기장 쇼츠를 입어 보고 달려보세요. 조금씩 필요성을 느끼게 되면 쇼츠의 길이가 자연스레 점점 짧아지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러닝 쇼츠도 나이키, 호카, 푸마, 아디다스, 뉴발란스, 언더아머 등 많이 있습니다. 

     

     

    땀 흡수에 필요한 웨어

    땀이 흘러내릴 때 필요한 웨어로는 러닝모자, 버프와 아대입니다. 여름 달리기에서 땀은 피해 갈 수 없죠. 땀이 많이 나기 때문에 땀 흡수가 좋은 러닝 모자, 버프와 아대가 필요합니다. 


    러닝 모자

    러닝 모자는 가볍고 통풍이 좋은 메쉬 소재의 러닝 모자를 추천드리며 이마의 밴딩이 땀 흡수가 잘 되는 소재로 된 것을 추천드립니다. 트레일러닝과 하이킹 그리고 러닝을 병행하고 있는 입장에서 가장 많이 손이 가는 모자는 파타고니아 덕빌캡입니다. 파타고니아 덕빌캡에 대한 내용은 이전 글을 참고해 주세요.

     

    러닝모자 추천 파타고니아 덕빌캡 후기

     

    러닝모자 추천 파타고니아 덕빌캡 후기

    파타고니아 덕빌캡은 경량이면서 통기성이 뛰어나 어디서나 편안한 착용감을 제공합니다. 자외선 차단 기능과 조절 가능한 스트랩 그리고 스타일리시한 디자인으로 애정하는 러닝모자입니다.

    runningwikii.com

     

     

    버프와 아대

    통풍이 좋은 메쉬 소재, 땀 흡수가 좋은 밴딩의 러닝 모자를 착용했음에도 흘러내리는 땀은 어쩔 수가 없죠. 그렇기 때문에 잘 닦아야 합니다. 잘 닦는다니 이게 무슨 말이죠? 손으로 땀을 닦아내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필요한 것이 땀을 닦아내기 좋은 아대 또는 버프입니다. 

     

     

    버프 아대 활용 방법

    버프나 아대를 손에 끼워서 달리기를 합니다. 흘러내리는 땀을 닦는 용도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여름 달리기를 할 때 손으로 닦아내는 데에 한계가 있습니다. 그리고 땀이 눈을 찌르는 현상이 많기 때문에 손에 아대나 버프를 끼워서 달리기를 하며 흘러내리는 땀을 닦아내시면 매우 편하고 좋습니다. 아대보다는 버프의 땀 흡수력이 좋습니다. 활용도 좋은 버프(Buff)를 추천합니다.

     

    버프-아대
    사용방법 버프(좌) 아대(우)

     

     

    슬기로운 여름 달리기 

    여름에 달리기 열정을 불태우는 것도 상황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의욕이 앞서는 것과 열정이 있다는 것은 좋지만 기온과 습도를 생각해서 달리기를 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태양이 뜨거운 낮보다는 새벽과 야간에 달리기를 하는 것과 실내에서 달리기를 하는 트레드밀 그리고 시원한 산에서 달리기를 하는 트레일 러닝을 추천해 봅니다. 

     

    새벽과 야간 달리기

    낮 시간에 달리기를 반드시 해야 하는 상황이 아니라면 새벽 시간과 야간에 달리기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주변에 달리기 하는 코스 중에 그늘이 많은 코스를 선택해서 달리기를 권장합니다. 호기롭게 나와서 10분 만에 멘탈이 탈탈 털리는 게 여름 달리기입니다. 덥지만 여름 달리기 또한 상황을 슬기롭게 헤쳐간다면 충분히 재미있는 러닝이 가능합니다.

    야간에 달리기를 할 때는 너무 늦은 시간에 달리기보다 저녁 시간을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너무 늦은 10시 11시 달리기를 하는 경우라면 몸의 각성으로 수면에 방해를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너무 늦은 야간 러닝보다 해가 진 저녁 시간을 활용해 보세요.

     

    실내 달리기

    피트니스에서 트레드밀(러닝 머신)을 활용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실내에서 달리기를 하기 때문에 시원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주로 야외에서 달리기를 하는 분들은 다소 답답함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야외에서 달리는 것만큼의 자유로운 느낌은 아닙니다. 하지만 여름만큼은 트레드밀 확실히 메리트가 있습니다. 비용이 들긴 하지만 피트니스를 다니는 분들이라면 야외 달리기만 고집하지 말고 실내에서 쾌적하게 달려보시는 것을 추천드려 봅니다. 

     

    트레일 러닝

    산이나 트레킹 코스를 달리는 비포장 달리기의 매력! 트레일 러닝은 주로 산에서 달리기를 하기 때문에 태양을 피해서 달리기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가까운 산에서 무리하지 않고 천천히 달려 보시기 바랍니다. 고도가 높지 않은 산을 찾거나 주위 둘레길 트레킹 코스를 잘 활용해 보면 그늘에서 달리기가 가능합니다. 높지 않은 완만한 산 또는 능선 그리고 다운 힐을 할 때 달리기를 하는 방법으로 여름 달리기를 극복해 보셨으면 합니다. 계곡이 있는 코스에서 달리기를 마치고 시원하게 흠뻑 적셔보는 것도 매력입니다.

     

     

    마치는 글과 생각 공유

    여름 달리기에서 수분 보충과 땀 관리 그리고 러닝 웨어 TIP을 공유해 봤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내 몸의 물입니다. 수분 섭취를 꾸준하게 하여 몸의 체온을 잘 관리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열치열이라고 너무 의욕을 불태우는 것은 오히려 위험하기 때문에 현재의 러닝 컨디션을 유지한다고 생각하며 여름 달리기를 하시기 바랍니다.

    여름에 달리는 러닝 습관을 유지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 다가오는 가을에는 대회가 많습니다. 여름 달리기 습관을 유지한 러너들은 가을에 있는 대회에서 보다 나은 나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덥다고 달리기를 멈추기보다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해 보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항상 즐겁고 부상 없는 러닝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참고하면 좋은 콘텐츠

     

    러닝어플 6가지 추천과 장점 단점

     

    러닝어플 6가지 추천과 장점 단점

    러닝에 즐거움을 더해 줄 러닝 어플을 추천드립니다. 대표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런데이, 나이키런클럽, 스타라바, 마이 뉴발란스, 맵마이런, 런키퍼 러닝 어플에 대한 간략한 소개와 장점과 단

    runningwikii.com

     

    하프 마라톤 완주를 위한 훈련 TIP

     

    하프 마라톤 완주를 위한 훈련 TIP

    러닝을 하는 다양한 이유가 있지만 꾸준히 달리다 보면 대회에 나가보고 싶은 마음이 자연스레 생깁니다. 첫 대회 레이스로 5K, 10K를 선호하지만 하프 마라톤에 욕심이 생기기도 합니다. 레이스

    runningwikii.com

     

    마라톤 대회 준비물 그리고 중요한 건 꺾이지 않는 마음!

     

    마라톤 대회 준비물 그리고 중요한 건 꺾이지 않는 마음!

    마라톤 대회가 가까워지면 설렘인지 두려움인지 표현하기 어려운 이상한 기분이 듭니다.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려면 대회 전날 반드시 체크해야 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중요한 건 꺾이지 않는

    runningwikii.com

     

    매일 달리기를 하면 변화되는 이점과 위험성에 대해

     

    매일 달리기를 하면 변화되는 이점과 위험성에 대해

    달리기는 접근성이 좋은 유산소 운동입니다. 다른 운동에 비해서 필요한 장비가 적어서 상대적으로 비용이 적게 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의지만 있다면 쉽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러닝은 신체 건

    runningwikii.com

     

    실패하지 않는 올바른 러닝화 선택 구매 가이드

     

    실패하지 않는 올바른 러닝화 선택 구매 가이드

    러닝화 구매하기 전에 고려해야 할 것들이 참 많습니다. 아무런 정보나 기준 없이 러닝화를 구매하게 된다면 중고장터나 당근마켓에 가격 손해 보고 다시 판매하는 번거로움을 겪습니다. 당근

    runningwikii.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