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닝 동기부여 이제 막 달리기를 시작했다. 러닝 루틴 만드는 팁 공유!
목차
작심삼일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러닝 루틴을 만드는데도 몇 가지 전략이 있습니다. 규칙적인 달리기 루틴을 유지하는 것은 러닝을 오래 했거나 꾸준하게 해도 어려울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왜 달리고 싶으세요? 왜 이렇게 힘든 달리기를 하고 있는 것일까요? 달리기를 하는 이유, 러닝 동기부여를 위한 팁을 공유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달리기를 하기 위해 러닝 루틴을 공유합니다.
1. 러닝을 하는 내 안의 가장 큰 이유를 찾자
여러 많은 운동 중에 러닝(달리기)을 선택했다면 달리는 그 이유에 대해서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나는 왜 달리는 것인가? 필자는 마음의 명상, 마음을 다스리기를 위해 달립니다. 눈을 감고 호흡에 집중하는 명상이 있다면 달리기는 동적인 명상입니다.
달리고 난 후의 복잡했던 마음과 내 안의 나쁜 기운은 어느새 긍정으로 변화됩니다. 목표보다 더 강한 것은 해야만 하는 동기입니다. 각자 모두 다른 이유가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위한 목적, 건강을 위한 목적 등과 같이 우리는 내 안의 나 자신과의 대화를 통해 달리는 목적을 찾아야 합니다. 천천히 생각해 보세요. 나는 왜 달리는 것인가? 나 왜 달리고 싶지?
2. 러닝 목표 설정하기
나는 왜 달리는 것인가? 에 대한 이유가 생겼다면 이제, 목표를 설정해 봅시다. 목표설정은 매우 중요합니다. 목표 달성은 성취감과 만족감을 줍니다. 그 성취감과 만족감은 오늘을 살아가는 가장 큰 힘이 됩니다. 목표를 설정할 때 측정 가능하고 달성 가능한지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서, "더 잘 달리고 싶다"와 같은 막연한 목표를 설정하는 대신 "한 번에 30분씩 일주일에 세 번 달리겠다"와 같이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세부적인 목표는 측정 가능하고 달성 가능해야만 합니다. 작은 성취는 큰 성취를 만드는 원동력이 됩니다.
러닝 동기부여를 유지하기 위해 세부적인 목표를 만들어 보세요. 나 자신이 지킬 수 있는 작은 목표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절대 원대한 창대한 목표를 세우지 마세요. 작은 것이 모여 큰 것을 이루는 날이 옵니다. 작은 습관의 힘을 믿으세요!
3. 목표 설정에 따른 적절한 보상
목표 달성에 대한 보상을 설정하면 목표를 유지하는 동기부여가 됩니다. 보상은 오늘 하루를 열심히 살아간 나 자신에게 맛있는 음식으로 보상을 해도 좋습니다. 러닝화와 같은 러닝장비를 구입해 보는 것도 좋은 보상입니다. 뭐든 약간의 비용이 지불되면 더 의지가 강해지는 법이죠.
다이어트가 목적인데 맛있는 음식을 먹나요?라고 하실 수 있습니다. 보상이 없으면 쉽게 포기하고 힘든 달리기가 될 것입니다. 달리기 습관이 만들어 지기 전까지 충분히 나 자신에게 보상하세요. 목표를 이루고 보상받는 선순환이 러닝 루틴을 만드는 시작이 됩니다.
4. 러닝 루틴 만들기
달리는 이유와 하루의 러닝 목표 설정을 했다면 이제 작은 습관을 만드는 것입니다. 습관을 만드는데 필요한 시간은 60일 정도입니다. 약 두 달 동안 꾸준하게 하면 어느새 습관처럼 자리 잡게 되는 것이죠. 아니, 2개월? 내가 할 수 있을까?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쉽게 생각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서, 일주일에 세 번 30분 동안 달리기를 할 거야!라고 했다면 일주일에 세 번과 30분의 목표를 이루겠다는 의지가 필요합니다. 이 약속은 무조건 지킨다 하면서 의지를 불태워야 합니다. 지키기 어렵다면 일주일에 두 번으로 줄이는 방법도 있습니다. 지킬 수 있을 것 같은 목표를 재설정해 보세요.
만약 체력적으로 힘들다고 생각이 든다면 뛰지 않아도 좋습니다. 내가 목표한 횟수와 시간을 산책하듯 걸어보세요. 걷기로 시작해도 좋습니다. 중요한 건 목표한 횟수와 시간을 지키는 것입니다. 목표한 횟수와 시간을 지키고 나 자신에게 보상하며 두 달 동안 달려보세요. 몸이 회복하고 부상을 예방할 수 있도록 휴식일을 만드는 것도 중요합니다. 절대 무리하지 않기!
5. 러닝 루틴을 만드는 도움이 되는 팁
함께하면 즐거움이 두 배!
러닝 크루에 가입을 하거나 함께 달리는 파트너를 찾는 것도 좋습니다. 혼자가 힘들다면 함께 달려 보세요. 다른 사람들과 함께 달리면 더 즐거운 경험을 할 수 있고 더 많은 것을 성취할 수 있습니다. 러닝의 사회적 측면은 혼자 달릴 때 보다 즐겁고 재미있는 경험을 만들 수 있습니다. 내 주변 지역의 러닝 크루나 친구, 가족들과 함께 달려 보세요.
러닝을 게임처럼!
러닝 데이터를 만들고 기록해 보세요. 어제 보다 더 빠르게 달렸는지 얼마나 멀리 왔는지 확인이 가능하고 새로운 목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러닝 데이터를 만드는 것으로는 러닝 앱과 웨어러블 기기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매일 진행 상황을 기록하고 성과를 반영하기 위해 러닝앱이나 가민, 순토, 애플워치, 갤럭시워치, 미밴드와 같은 웨어러블 기기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게임처럼 목표 달성해 가는 재미를 주는 러닝 앱부터 기록 데이터를 위한 웨어러블 기기는 달리기를 하는 또 다른 재미를 줍니다.
달리기의 재미를 주는 러닝 앱과 웨어러블 콘텐츠는 아래 글을 참고해 주세요.
가민 포러너 265 vs 255 비교 (Garmin Forerunner 265 vs 255)
가민 포러너 965 vs 955 비교 (Garmin Forerunner 965 vs 955)
6. 러닝 목표 달성
마지막으로,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목표 달성 가능한 목표 설정을 다시 한번 강조합니다. 내가 할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하며 시간제한이 있는 달성 가능한 목표를 설정해 보세요.
예를 들어서, 더 빨리 달리겠다는 모호한 목표를 설정하는 대신 오늘은 어제 보다 1킬로미터 당 5초씩 러닝 속도를 높이겠다는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세요. 작은 목표를 달성하면 장기적으로 더 큰 목표를 달성하는 힘이 됩니다.
비현실적인 목표를 설정하면 의욕이 저하되고 포기하고 싶은 마음은 커집니다. 현실적이며 작은 목표를 하나씩 성취한다는 마음으로 달리기를 시작해 보세요.
마치며, 러닝 참 매력 있습니다. 러닝이 루틴처럼 습관화되고 어느새 취미가 됩니다. 그렇게 어느 날 대회를 나가게 됩니다. 마라톤 대회는 러너에게는 축제입니다. 대회를 목표로 하면 힘이 들기 때문에 작은 습관에서부터 시작해 보셨으면 합니다.
3K를 시작으로 5K, 10K, 하프 마라톤, 30K, 풀 코스 마라톤을 달리게 되는 날이 언젠가 옵니다. 중요한 것은 꺾여도 포기하지 않는 마음! 인내심의 미학 마라톤! 항상 즐거운 달리기 하세요!
참고하면 좋은 콘텐츠
입문용 러닝화 추천 '호카 본디 8' 부모님을 위한 어버이날 선물 워킹화
러닝화 추천 단 하나의 러닝화를 선택한다면 '써코니 엔돌핀 스피드 3'
러닝화 추천 푸마 벨로시티 나이트로 2 후기 (Puma Velocity Nitro2)
골전도 이어폰 샥즈 오픈런 프로 S810 1년 사용 리뷰
'run' 카테고리의 다른 글
러닝 주법 스트라이크 포어풋, 미드풋, 힐풋, 3가지 유형 (0) | 2023.04.11 |
---|---|
스포티파이 가민워치 연동해서 스마트폰 없이 음악 듣고 운동하자! (0) | 2023.04.10 |
입문용 러닝화 추천 '호카 본디8' 부모님을 위한 어버이날 선물 워킹화 (0) | 2023.04.03 |
나이키 앱 출시에 대한 설명과 첫구매 15% 혜택! (0) | 2023.03.24 |
러닝화 추천 호카 로켓x2 후기 및 스펙 (0) | 2023.03.1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