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검색 > 웹 사이트 및 티스토리 블로그 등록하기 '구글 서치콘솔'
목차
구글 검색에 내 블로그나 웹 사이트 등록을 하기 위해 HTML태그로 소유권 확인 후 '구글 서치콘솔' 진행하는 방법입니다. 구글(google)에 내 글이나 블로그가 검색으로 노출되기 위해서 '구글 검색엔진'에 내 블로그를 등록해 보겠습니다.
웹 사이트나 블로그의 유입을 위해 우리는 검색 포털 사이트에 내 블로그를 등록해 주는 작업을 해야 합니다. 블로그나 웹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다면 '검색엔진'등록은 필수입니다. 네이버(naver), 구글(google), 빙(bing), 줌(zum)과 같은 포털 사이트에 내 블로그를 등록해서 검색을 통한 블로그 노출과 유입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구글 서치콘솔' 티스토리 블로그 등록 방법 2가지 (이 포스팅은 메타태그를 직접 HTML에 입력하는 방법입니다)
- 메타태그를 직접 HTML 편집에 입력하는 방식 (HTML 편집이 가능한 웹 사이트, 워드프레스, 티스토리 해당)
- 티스토리 플러그인 활용하여 연결하는 방식
'티스토리 플러그인'을 활용한 간편한 구글 서치콘솔의 등록은 아래 내용을 확인해 주세요.
1. 구글 서치콘솔 검색 후 로그인 하기
- 위의 바로가기 링크로 들어가거나 검색으로 '구글 서치콘솔' 검색하여 사이트에 들어갑니다.
- 구글 서치콘솔 사이트에서 '시작하기'를 눌러주세요.
- 로그인을 진행해 주세요.
- 내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복사(ctrl+c) 합니다. http 부분까지 모두 복사합니다.
- 구글 서치콘솔 사이트의 속성 유형 선택에서 URL 접두어 선택창에 내 블로그 주소를 붙여 넣기(ctrl+v) 합니다.
- 계속 실행
2. 내 블로그(사이트) 등록을 위한 '소유권 확인'하기
등록에 앞서 내 블로그의 소유권을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HTML 파일 / HTML 태그 / google 애널리틱스 / google 태그 관리자 / 도메인 이름 공급업체와 같은 방법으로 소유권 인증이 가능합니다. HTML 태그를 활용한 간단한 소유권 인증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 HTML 태그에 있는 메타태그를 복사합니다.
- 티스토리 블로그의 관리 > 꾸미기 > 스킨편집> html편집을 실행합니다.
- <head>의 아래 부분에 붙여 넣기(ctrl+v) 하고 적용 눌러주세요.
(티스토리가 아닌 워드프레스나 웹 사이트 또한 동일한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head> 영역에 넣어주세요.) - 다시 구글 서치콘솔 사이트로 돌아와서 확인 눌러주세요.
내 블로그(사이트)의 소유권 확인이 완료되었습니다.
3. 사이트맵 제출과 RSS 제출
소유권 확인 완료 후 사이트맵 제출과 RSS 제출을 합니다. 쉽게 말해서 사이트맵이라 하면 내 블로그(사이트)의 설계도 혹은 구조와 같은 서류를 구글에 제출하는 것입니다. RSS는 내 블로그 내용이나 정보의 통합 정리본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블로그의 설계 및 정리된 내용을 제출하면 구글 로봇이 효율적으로 내 블로그를 수집하게 됩니다. 수집된 내 블로그의 정보나 글이 구글 검색에 노출이 되는 것이기 때문에 사이트맵 제출과 RSS 제출은 꼭 해주셔야 좋습니다. 운전을 할 때 길을 알고 가는 것과 모르고 가는 것의 차이점이라고 이해하면 쉽습니다.
- 좌측에 Sitemaps을 선택하면 위의 이미지와 같은 새 사이트맵 추가라는 창이 나옵니다.
- 내 블로그(사이트)의 주소가 이미 기입이 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사이트맵 URL 입력란에 rss를 입력 후 제출 해주세요. (반드시 소문자로 입력해 주세요)
- 사이트맵 URL 입력란에 sitemap.xml를 입력 후 제출 해주세요.
사이트맵 제출과 RSS 제출이 완료되었습니다. 사이트맵과 RSS를 한 번에 등록이 가능해서 참 편리합니다.
4. URL검사 (웹 페이지 수집하기)
URL검사를 하는 이유는 웹 페이지 수집을 해 달라고 요청하는 작업입니다. 이제 구글에 내 블로그(사이트)의 등록이 완료된 상태이지만 구글 노출을 위해 글의 URL주소를 복사(ctrl+c)하고 붙여 넣기(ctrl+v) 하여 URL검사를 진행합니다. 1-2분 정도 시간이 걸립니다.
색인 요청이 안되어 있다면 색인 요청을 눌러 실행해 주시면 됩니다. 블로그의 글을 작성 후 URL검사를 통해 등록이 되어있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번거로움이 있지만 확인해 주는 습관이 매우 중요합니다.
블로그 글의 주소가 문자나 숫자로 되어있는 경우에 따라서 구글 서치콘솔 URL검사의 편리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숫자 주소의 경우는 숫자의 변경으로 간편한 색인 생성 요청이 가능합니다. 블로그 주소 설정에 관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티스토리 포스트 주소 숫자, 문자 설정 및 장점과 단점
<네이버 검색> 웹 사이트(티스토리) 등록하기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빙(bing) 티스토리 블로그(사이트) 등록 '빙 웹마스터도구
<구글검색> 티스토리 블로그 '플러그인'으로 등록하기 '구글 서치콘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