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 <중경삼림> 나 홀로 새벽 감성, 감각을 깨우다

목차

    영화 '중경삼림은 '왕가위' 감독의 1994년의 작품으로 전 세계적으로 화제를 불러일으키며 왕가위 열풍을 일으킨 작품이기도 합니다. 개봉한 지 30년이 다되어가는 지금도 많이 회자되고 있으며 홍콩 '침사추이' 남부에 위치한 중경빌딩(충킹맨션)을 배경으로 1부와 2부로 나뉘어 두 개의 에피소드로 옴니버스 형식의 구성으로 된 영화입니다.

     

    영화-중경삼림이미지
    경찰 223(금성무)과 금발의 마약밀매상(임청하)의 이야기를 담은 1부 에피소드

     

     

    '중경삼림'은 왕가위 감독 특유의 섬세하고 감각적인 영상미, 영화의 OST로 나오는 The Mamas and the Papas-California Dreamin으로 기억되는 영화이기도 합니다. 1994년 홍콩 침사추이를 배경으로 경찰 223(금성무)과 금발의 마약밀매상(임청하)의 이야기를 담은 1부 에피소드 그리고 경찰 663(양조위)과 페이(왕페이)의 이야기를 담은 2부 에피소드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외롭고 고독한 인물들의 내면을 묘사하여 흔들리는 독창적인 연출, 화려한 색채, 독보적인 스타일과 배우들의 뛰어난 연기력 그리고 90년대 홍콩의 감성을 느낄 수 있습니다. 90년대 청춘의 시기를 보낸 사람이라면 절대 잊지 못할 영화로 기억될 것입니다.

     

     

    중경삼림 뜻 

    홍콩 '침사추이' 남부에 위치한 오래된 상업 건물이며 유명한 건물이기도 한 '충킹맨션'(중경빌딩)에서의 시대적 배경과 '삼림'을 형성하듯 복잡하게 얽힌 도시인들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영화정보

    제목: 중경삼림 (重慶森林: Chungking Express,1995)

    장르: 드라마

    등급: 15세 관람가

    국가: 홍콩

    감독: 왕가위

    개봉: 1995.09.02  재개봉: 2022.04.20

    러닝타임: 102분

    주연: 임청하 (금발의 마약중개자 역), 양조위 (경찰 663 역), 왕페이 (페이역), 금성무 (경찰 223 역), 주가령 (스튜어디스 역)

    수상: 제14회 홍콩 전영금상장 감독상, 작품상, 편집상, 남우주연상(양조위), 제31회 대만 금마장영화상 남우주연상 (양조위) 

     

     

    만약 내 사랑의 유통기한을 정한다면 만년으로 하고 싶다

    Ep1. 임청하와 금성무의 첫 번째 에피소드 : 경찰 223(금성무)은 여자친구 '메이'에게 이별통보를 받고 그녀에게 지질하게 계속 집착합니다. 유통기한이 1994년 5월 1일 자신의 생일과 동일한 날짜의 파인애플 통조림을 전부 사고 파인애플 통조림을 먹고 생각하고 또 먹고 생각하며 만약, 여자친구 '메이'에게 연락이 오지 않는다면 깨끗하게 잊고 다시는 연락하지 않겠다고 다짐합니다.

     

    파인애플 통조림을 전부 먹어치운 경찰 223은 결국 연락이 오지 않는 여자친구 '메이'를 잊기로 하며 술집으로 향합니다. 술을 마시며 지금 들어오는 여자를 자신은 사랑하겠다고 속으로 생각하고 있을 때 금발의 한 여인이 들어옵니다. 힘들고 고단한 하루를 보내고 술집에 들어온 금발의 마약중개자(임청하)를 우연히 만나고 그 둘은 술집 영업이 끝날 때까지 함께 술을 마시며 시간을 보내다 호텔로 향합니다.

     

    금발의 마약중개자(임청하)는 그대로 곯아떨어집니다. 경찰 223은 그런 그녀를 두고 음식을 주문해 먹으면서 영화 2편을 보며 홀로 밤을 지새우게 됩니다. 아침이 되고 경찰 223은 그녀를 두고 조용히 호텔을 빠져나와 조깅을 하기 시작합니다. 몸에 수분이 다 빠지면 더 이상 눈물이 나오지 않는다고 생각하며..

     

     

    영화중경삼림사진
    경찰 663(양조위)과 페이(왕페이)의 이야기를 담은 2부 에피소드

     

    이 방에 점점 감정이 생겨난다

    Ep2. 양조위와 왕페이의 두 번째 에피소드 : 경찰 663(양조위)은 사랑하는 스튜어디스 여자친구(주가령)가 있었지만 어느 날 여자친구는 다른 남자가 생겼다고 경찰 663을 떠나버립니다. 663은 매일 가던 샐러드 가게에 오늘도 들립니다. 그곳에는 페이(왕페이)라는 여종업원이 있었는데 그녀는 663에게 호감과 관심이 있었습니다. 그녀는 663의 모습이 계속 신경 쓰입니다. 일을 하는척하다가 엿보기도 하고 그의 주위를 배회하기도 합니다.

     

    그러던 어느 날 663의 전 여자친구로 보이는 스튜어디스(주가령)가 가게에 나타나 663에게 편지를 전해 달라고 부탁합니다. 그 편지를 가게의 사장부터 종업원 그리고 페이까지 훔쳐보게 됩니다. 편지의 내용은 이별을 통보하는 내용이었으며 그 편지에는 663의 집 열쇠가 동봉되어 있었습니다. 663이 가게에 왔을 때 페이는 그 편지를 전달하고 663은 보고 싶지 않았는지 그냥 가게에 보관해 달라고 부탁합니다. 편지를 보지 않아도 대충 예상이 되는 내용이었지만 그저 현실을 받아들이고 싶지는 않았던 경찰 663. 

     

    그 후 페이는 편지에 동봉되어 있던 열쇠로 663의 집에 몰래 들어가서 그의 전 여자친구의 흔적을 지우기 시작합니다. 하나둘씩 집을 정리하고 청소합니다. 그러던 어느 날 663이 집에 있는지도 모르고 그 집에 방문하려 했을 때 페이는 663을 마주치며 당황하는 일이 발생합니다. 나중에 663은 자신의 집에 페이가 몰래 왔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663은 가게로 가서 페이에게 데이트 신청을 합니다.

     

    댓글